자율주행이 바꿀
‘미래 교통 인프라’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의 급격한 발전으로 자율주행차 상용화가 본격화되고 있다. 도로의 안전, 교통 운영의 효율성 등을 고려한 주행 인프라 구축이 필요해진 가운데 이와 관련한 각 산업 플레이어들은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신규 시장 진출을 꾀하고 있다. 그 중 건설업이 주목해야 할 미래 교통 인프라에 대해 알아본다.

자율주행 인프라 산업의 새로운 기회

자율주행기술이 비약적인 ICT 발전과 자동차 이용자의 운전 편의성 요구 증가, 운전자의 노령화(2018년 기준 우리나라 65세 이상 고령 인구 7381천 명 -> 2030 1,2955천 명 전망)로 인한 교통사고 위험 증대 등으로 주목 받고 있다.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되면 도로 교통안전 확보는 물론 교통 수요를 예측하여 효율적으로 교통을 운영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릴 것이다.

도로의 안전, 교통 운영의 효율성 등을 고려한 주행 인프라 구축이 필요해진 가운데 이와 관련한 각 산업 플레이어들은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신규 시장 진출을 꾀하고 있다. 그 중 건설업이 주목해야 할 미래 교통 인프라에 대해 알아본다.

자율주행기술이 고도화됨에 따라 통신 시설, 정밀지도, 교통관제, 도로 등 교통 인프라 구축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그중 도로, 철도, 공항 등은 지능형SOC으로 건설, 개량되어 사물인터넷이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스마트 유지관리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자율주행 인프라 산업은 단일 산업군에 속하지 않는 융합적인 산업으로 미래 자율주행 산업을 차지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므로 협력과 경쟁이 동시에 진행되는 코피티션(Coopetition) 현상이 예상된다.

시공 중심의 사업 구조로 고부가가치 영역 진출에 한계를 느낀
건설사들은 통신업계와 M&A 하는 방식으로 자율주행 시대에 대응 중이다. 전 세계적으로도 간선도로, 고속도로 등 경제 활동 기반을 형성하는 기초적인 도로 시설과 시스템 즉 도로 인프라 투자가 확대될 전망으로 건설사들의 관심이 집중될 수밖에 없다.

삼정KPMG_자율주행이 만드는 새로운 변화

도로의 안전, 교통 운영의 효율성 등을 고려한 주행 인프라 구축이 필요해진 가운데 이와 관련한 각 산업 플레이어들은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신규 시장 진출을 꾀하고 있다. 그 중 건설업이 주목해야 할 미래 교통 인프라에 대해 알아본다.

자율주행 도로 인프라 도입에 따른 차량 흐름의 변화

국토교통부 디지털도로팀, 자율주행 현실화 높인다

도로의 안전, 교통 운영의 효율성 등을 고려한 주행 인프라 구축이 필요해진 가운데 이와 관련한 각 산업 플레이어들은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신규 시장 진출을 꾀하고 있다. 그 중 건설업이 주목해야 할 미래 교통 인프라에 대해 알아본다.

지난 6월 국토교통부는 기존의 첨단도로안전과의 인원을 이동시켜 디지털도로팀을 신설했다. 디지털도로팀은 주행 중인 차량과 통신 기술을 접목한 지능형 교통 체계(ITS) 정책을 총괄하여 교통 체계 운영을 효율화, 자동화하는 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다.
2022년까지 주요 고속도로와 국도 구간에 자율주행에 필수적인 정밀도로지도와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 구축을 완료하고 2027년 전국 주요 도로의 완전자율주행(레벨 4) 세계 최초 상용화를 달성할 계획이다.

도로시스템의 시작, 자율주행차 스마트 도로 건설

앞서 설명했듯 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해서는 자동차 기술뿐 아니라 C-ITS 기술이 반드시 따라야 한다. 차량과 도로시설에 통신기술을 접목함으로써 교통상황과 위험 정보를 제공하는 C-ITS 기술이 적용된 도로를 스마트 도로라 부른다. C-ITS 기술은 첨단 신호 제어 시스템, 노변 기지국, 스마트 돌발 상황 검지기, 차로 제어기, CCTV 등의 장비로 구성된다.

도로의 안전, 교통 운영의 효율성 등을 고려한 주행 인프라 구축이 필요해진 가운데 이와 관련한 각 산업 플레이어들은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신규 시장 진출을 꾀하고 있다. 그 중 건설업이 주목해야 할 미래 교통 인프라에 대해 알아본다.

이 기술을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건 교통 안내 전광판이다. 스마트 도로에서는 CCTV가 도로 상황을 수집하면 관제 센터에서 고속도로 교통 안내 전광판을 통해 운전자에게 시차 없이 실시간으로 정보를 전달한다. 미래에는 차량 간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스마트 도로도 도입될 것이다. 운전자가 개입하지 않아도 주행이 가능한 레벨 3(조건부 자율주행. 특수 환경에서 자동차가 스스로 달리는 단계)에 도달하기 위해 스마트 도로는 필요한 도로 시스템이다.

도로의 안전, 교통 운영의 효율성 등을 고려한 주행 인프라 구축이 필요해진 가운데 이와 관련한 각 산업 플레이어들은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신규 시장 진출을 꾀하고 있다. 그 중 건설업이 주목해야 할 미래 교통 인프라에 대해 알아본다.

C-ITS 개념도

우리나라는 IT 강국답게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스마트 도로 실증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2014년부터 현재까지 대전~세종까지 약 88km 구간 시범 운영을 시작으로 현재 경제 중심인 서울과 행정 중심인 세종을 연결하는 서울~세종 고속도로는 첨단 ICT 기술이 융합된 스마트 고속도로로 구축될 예정이다. 제주, 광주, 울산 등 각 지자체도 C-ITS 기술을 실제 도로에 적용해 구현 여부를 확인하고, 지자체의 도로 상황에 맞는 새로운 서비스 개발에도 힘쓰고 있다.

도로의 안전, 교통 운영의 효율성 등을 고려한 주행 인프라 구축이 필요해진 가운데 이와 관련한 각 산업 플레이어들은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신규 시장 진출을 꾀하고 있다. 그 중 건설업이 주목해야 할 미래 교통 인프라에 대해 알아본다.

C-ITS 시범 사업 현황

스마트 시티 건설로의 확대

다양한 정보 통신 기술은 도로 외 빌딩, 에너지, 물 등 여러 분야에 적용되어 미래에는 스마트 시티 건설로 이어질 것이다. 건설사들은 국내외 자율주행 도로 인프라 건설 시장에서 한발 앞서 미래 사업을 계획하고자 한다면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정확한 현황 파악과 통신 사업의 투자와 협력을 통해 원천 기술 확보의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편집부
자료 제공 및 도움말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도로공사 스마트도로연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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