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세탁∙빌딩청소 AI 로봇에게 맡겨주세요
엑사로보틱스

미래 관련 영화에서 나올법한 일이 현실에서 이뤄지고 있다. 로봇이 세탁물을 수거하고 주문한 음식을 서빙해주고 음식을 만들어주는 등 AI 로봇이 빌딩 곳곳을 바삐 움직인다. 인공지능 로봇과 IOT 시스템, 통합관제 시스템 기술을 융합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엑사로보틱스가 선보이는 스마트 빌딩에서의 모습이다. 스마트 빌딩 세계화라는 비전 아래 4차 산업 시대의 최첨단 빌딩 관리를 제공하겠다는 엑사로보틱스의 이정근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Q. 엑사로보틱스를 소개해주세요.

A. 주거, 숙박, 상업, 의료 시설 등과 같은 건물 내외에 첨단 센서 및 자율주행 기반의 생활, 의료, 물류, 산업 분야 로봇을 공급하고 있는 스타트업입니다. 또 최첨단 IOT 시스템을 통해 모든 디바이스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지난 610일에는 경기도 수원 본사에 스마트 빌딩 시스템 홍보관을 오픈해 주거시설, 숙박시설, 카페, 식당 등에서 로봇의 활용 모습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선보이고 있습니다.

Q. AI와 로봇 기반의 스마트 빌딩 시스템이 새롭게 느껴지는데요. 구체적으로 로봇이 어떤 기능을 수행할 수 있나요?

A. 300평 규모의 홍보관은 주거시설, 숙박시설, 요양원, 카페, 편의점, 식당 등에서 로봇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생활용 로봇은 요리, 커피제작, 세탁, 쓰레기처리, 방역소독, 헬스케어 등 가사 노동과 건물 관리를 위해 필요한 다양한 일들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음식 로봇에는 수백 가지가 넘는 레시피가 등록되어 있고, 안면인식, 정맥인식을 통해 출입 관리, 음식이나 택배 등을 로비에서 호실 앞까지 배송해주는 딜리버리 및 서빙 로봇도 있습니다. , 로봇에 구축된 첨단 IOT 시스템을 통해 집안의 가전기기를 통제할 수도 있습니다.

Q. 대표님의 경우 로봇이 아닌 부동산 시행 전문가로 알고 있는데요. 첨단기술을 적용한 AI 로봇을 이용한 사업을 전개하게 된 동기가 궁금합니다.

A. 10년 동안 부동산 업종에 종사하면서 ‘미래 시대에도 건물이 존재할 텐데 과연 건물 디자인만 미래형이라고 해서 그것이 진정한 미래형 건물일까?’라는 것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그 속에 담긴 소프트웨어 역시 스마트빌딩이 되어야 진정한 미래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던 차에 로봇을 접하게 되었고 로봇과 건물을 어떻게 연결 지을 수 있을까 하다가 로봇을 이용한 건물 관리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Q. 스마트 빌딩 세계화는 앞으로 4차 산업 시대의 화두가 되리라 생각하는데요. 어떤 장점들이 있을까요?

A. 가령 스마트폰을 예로 들어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이 사용되기 전에는 계산기나 카메라 등 다양한 물건을 가지고 다녀야 했지만, 핸드폰 안에 이 기능들을 다 담으면서 이제 스마트폰 하나로 편리한 생활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기술의 발전은 대단한 것이 아니라 생활을 좀 더 편리하게 해주는 다양한 기능들을 효과적으로 합쳐내는 것에 있다고 봅니다. AI로봇은 초기 투자비는 높지만 유지비가 적고, 업무 효율이 좋습니다. 로봇은 사람들이 수고로워하는 다양한 일들을 동시에 해내면서 삶을 편리하게 하고 경제적으로 비용을 줄여주며 노동 시간을 단축해 좀 더 효율적으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도와주리라 생각합니다.

Q.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비접촉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건물 관리에 있어 어떤 변화가 찾아올까요?

A.처음 사업을 시작할 때는 지금처럼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변화를 전혀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공교롭게도 비대면, 비접촉 스마트 관리를 저희가 앞서 시작하고 있었던 거죠. 건물 출입을 할 때 번호키를 누르거나 출입 카드를 문에 갖다 대는 형식이 아닌 비접촉, 안면인식, 정맥인식을 통해 출입을 하고 거주자 인식 엘리베이터를 통해 자동으로 해당 층으로 안내해주는 등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도록 하도록 시스템이 갖춰져 있습니다. 또 로봇은 전염의 위험이 없기 때문에 더욱 실생활에서 로봇이 대신해주는 기능들이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봅니다.

Q. 엑사로보틱스의 전망과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으시다면요?

A. 수원에 마련된 홍보관 오픈 전부터 전국 각지 5,000세대 이상의 신축 주거, 숙박시설에 로봇 솔루션 공급계약을 마친 상태이며 앞으로 더 많은 숙박시설에 첨단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 현재 많은 건설사와 협업 논의를 하는 상태입니다. 이런 서비스가 도입되면서 점차 스마트 빌딩 시장에 대한 수요도 점차 늘어날 것이라 기대하고 나아가 세계적으로 이런 기술들을 수출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나아가 이런 시스템을 통해 4차 산업 시대의 최첨단 빌딩 솔루션을 견인하는 역할을 해보길 기대합니다.

인공지능 로봇과 IOT 시스템, 통합관제 시스템 기술을 융합해 신개념 스마트 빌딩 솔루션을 제공하는 엑사로보틱스. 스마트 빌딩 세계화라는 비전 아래 4차 산업 시대의 최첨단 빌딩 관리로 비용 절감은 물론 비접촉 스마트 빌딩 시대를 열어간다.

전시관을 방문하면 안마의자, 스마트침대 등 일상 곳곳에서 로봇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활용되는지 직접 확인할 수 있다.

편집부  사진 김대진(지니포토)

Q. 바이클립의 IoT 서비스 스테이바인더를 소개해주세요.

A. 2018년 론칭한 스테이바인더는 숙소 관리를 돕는 스마트홈 서비스입니다. 호스트가 게스트 투숙 기간 동안만 유효한 비밀번호를 자동 생성해서 앱을 통해 문자나 이메일로 전송하고 체크아웃 후 비밀번호가 자동 삭제되어 안전합니다. 숙소 내 온도, 습도, 조도를 모니터링하고 게스트의 프라이버시를 방해하지 않고 체크인과 체크아웃, 재실 여부를 알 수 있는 움직임 감지 기능을 갖춘 4 in 1 멀티 센서도 호스트의 편의를 향상시킵니다. 열쇠나 카드키 분실이나 체크 아웃 이후 가전제품이 켜져 있어 전기요금이 낭비되는 일도 없습니다. CCTV, 스마트클라스, 블라인드도 쉽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서비스 지원 기기는 점차 추가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소유자와 매번 달라지는 사용자 모두 편리하게 이용하며 궁극적으로는 사용자가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쾌적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제로 UX를 지향합니다

인터넷이 없는 세상을 상상할 수 있을까? 현대인에게 인터넷은 공기와 물과 같은 존재가 되었다.
인터넷이 없는 세상을 상상할 수 있을까? 현대인에게 인터넷은 공기와 물과 같은 존재가 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등록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