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의 세계
ep1. 현장을 지키는 안전 히어로

한라 공사 현장에는 묵묵히 자신의 업무를 수행해가는 소중한 한라인들이 존재한다. 그중 중대재해처벌법 적용으로 현장의 안전이 한층 중요해진 요즘, 수원당수A3B/LAPT 현장을 지키는 안전관리자 김현철 프로의 어깨도 한층 더 무거워졌다. 현장에 대한 애정과 뛰어난 업무 수행으로 무사고⋅무재해를 위해 노력하는 안전관리자의 발걸음을 따라가 본다.

#남들보다 일찍 시작하는 하루

Q. 자기소개해주세요.

김현철 프로(이하 김 프로) “안녕하세요? 수원당수A3B/LAPT 현장에서 안전관리자 업무를 맡은 김현철 프로입니다. 프로의 세계 첫 번째 주인공으로 소개되어 영광입니다!”

Q. 출근이 좀 이른 것 같은데요. 일과를 설명해주세요.

김 프로 안전관리자는 다른 사람보다 일찍 출근하는 편이에요. 아침 7시 전에 출근해서 근로자들에게 현장의 안전 기준을 설명하고,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을 알리는 교육을 진행합니다. 그다음 현장으로 이동해 추락, 낙하, 전도, 비래, 감전 사고 등 여러 가지 유형의 사고가 나지 않도록 확인해 예방하는 안전관리 활동을 합니다. 사무실로 돌아와서는 서류 업무를 해요. 오후에도 현장 점검 후 서류 업무를 이어갑니다.

Q. 안전관리자로서 챙겨야 할 서류 업무도 많아 보이네요.

김 프로 발주처에서 요구하는 서류가 많은데, 주로 교육 관련 서류, 작업계획서 검토, 위험성 평가표와 같은 서류들을 작성하고 정리합니다. 현장 안전관리자는 공사 금액별로 선임하게 되어 있는데요. 이번 현장은 안전관리자가 저 한 명뿐이라 현장 업무와 서류 업무를 병행하다 보니 하루가 어떻게 지나는지 모를 정도로 바쁜 편이에요.

Q. 사무실 안 내 자리를 소개한다면요?

김 프로 책상 위를 치운다고 치웠는데도 좀 어수선합니다. (웃음) 서류나 관련 법률에 관한 자료 등이 놓여 있어요. 공사팀장님들과 마주 보는 자리라서 업무에 필요한 의견을 나누고 협의할 때 아주 편합니다.

#현장의 분위기 메이커

Q. 안전관리자가 갖춰야 할 능력은 무엇인가요?

김 프로 공정에 대한 흐름과 공정별 작업 이해 능력은 기본이고요. 특히 공사팀을 비롯한 여러 직원과의 소통 능력이 제일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근로자들의 생각이나 애로사항이 무엇인지, 현장에서 개선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지 소통을 통해서 알아가는 게 중요합니다.

Q. MBTI를 밝힌다면?

김 프로 아내가 권유해서 MBTI 검사를 해봤는데 ENFP(엔프피)라고 합니다. ENFP는 사람에게 관심이 많고 아이디어가 많다고 나와 있더라고요. 현장에서 일하다 보면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가 있어요. 이런 성향이 안전관리자로서 발휘되고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Q. 본인의 아이디어로 업무를 혁신한 에피소드가 있다면요?

김 프로 공사 초기에 주차장 작업을 해야 하는데 그 과정이 상당히 복잡해요. 근로자가 다닐 동선 확보도 어렵고, 공사 자재도 많이 쌓여 있다 보니까 사고 날 위험이 매우 큽니다.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근로자들이 안전하게 다닐 수 있을까 생각해 보다가 주로 다니는 구간에 동선 표시를 하고, 편하게 다닐 수 있는 통로를 만들어 봤습니다. 발주처나 협력사로부터도 우수사례로 칭찬을 많이 받은 아이디어였습니다.

Q. 최근 업무적으로 가장 신경 쓰고 있는 일은요?

김 프로 얼마 전부터 세대 내 마감 작업반이 투입되었습니다. 조적(벽돌)과 내장(단열재, 석고보드 등) 작업 등이 진행됨에 따라 세대 내 작업 상황을 점검하는 일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마감과 직결되는 과정이라 꼼꼼하게 살펴봐야 하거든요.
더불어 뉴스 기사를 많이 보셨겠지만 중대재해처벌법으로 기업에 대한 제재가 더 많아졌습니다. 그에 따라 공사 현장에 요구하는 서류가 많아져 가장 많이 신경 쓰고 있고요. 현장 안전과 원활한 공사 진행에도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Q. 업무와 관련해서 내가 가장 자주 하는 말은?

김 프로 반장님~~ 반장님~~ (웃음)

#법잘알 안전관리자

Q. 안전에 대한 사회적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안전관리자로서 어떻게 생각하나요?

김 프로 최근 안전에 대한 이슈가 많아지면서, 전반적으로 안전에 대한 관심이 커졌는데요. 현장에 가보면 근로자 본인들이 먼저 위험에 대해 인지하고 저에게 조치해 달라고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소장님 이하 각 공구 팀장님들도 안전에 대한 생각이 많이 바뀌고 있어 좋은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힘들고 어려운 작업이 진행될 경우, 먼저 협의해주시고 방향에 대해 같이 논의하며 진행되고 있어서 안전관리자로서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Q. ESG 경영 강화로 달라진 안전관리 업무가 있다면요?

김 프로 산업안전보건법뿐만 아니라 환경법, 소방법, 건설기술진흥법 등 여러 가지 법이 저희 현장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본사에서 제공받은 자료, 개인적으로 공부하는 자료, 혹은 점검 중에 받은 자료들을 공부하려고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는 현장의 경찰관

Q. 내 일을 통해 언제 보람을 느끼는지요?

김 프로 일상에서 사소하게 보람을 느낄 때가 있는데요. 퇴근할 때 현장을 돌아보면 ‘우리 직원들이 노력해서 이만큼 해냈구나’를 느끼게 돼요. ‘한라는 잘하고 있으니까’라는 이야기를 들을 때도 보람을 느낍니다. 이번 현장에서도 현재까지 사고 없이 진행했다는 것 자체가 뿌듯합니다.

Q. 자녀들에게 아빠가 하는 일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김 프로 아들과 딸을 키우고 있는데요. 첫째 아들이 포크레인, 타워크레인과 같은 건설 장비에 관심이 많습니다. 아이와 영상통화로 보여주면서 “아빠는 이 사람들을 지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어”, “아빠는 경찰관이야”라는 말을 많이 합니다. 그래서인지 아이들은 저를 ‘건설현장을 지키는 경찰관’으로 알고 있는 것 같아요.

#프로의 세계

Q. 나는 어떤 한라인이 되고 싶은가요?

김 프로 현장에서 여러분을 만나게 되는데, 그때 “걔 괜찮아”, “한 번 더 일하고 싶어”와 같은 말을 들을 때가 기분이 가장 좋고, 앞으로도 그런 직원이 되고 싶습니다.

Q. 안전관리자로서 앞으로 계속 이어가고 싶은 덕목 3가지는요?

김 프로 끈기, 열정, 패기입니다. 안전관리는 반복적인 업무가 매우 많습니다. 그래서 꾸준히 할 수 있는 인내심이 필요해요. 그다음은 열정인데요. 현장에 나가서 주도적으로 일을 해야 할 때가 많아요. 현장에 대한 애착이 없다면 할 수 없는 부분이 있어 열정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공사팀, 협력업체 간의 의견 충돌이 날 경우가 잦은데, 불도저처럼 주도적으로 확 밀고 나가는 패기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이 세 가지 덕목이 바로 프로의 세계가 아닐까 싶습니다.

Q. 지금 함께 일하는 동료들에게 한마디

김 프로 우선 소장님께 항상 감사드립니다. 제가 의견을 강하게 얘기하는 경우가 많지만, 본심은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아주세요. 소장님을 비롯해 팀장님들도 존경하고, 항상 부족하지만 도와주셔서 지금까지 잘해온 것 같습니다. 앞으로 준공까지 1년 정도 남았는데, 잘 협력해서 이끌어갔으면 좋겠습니다.

편집부 영상 웅필름

직장인이 가장 기다리는 시간이 바로 점심시간일 것이다. 벤디스는 직장인의 점심 시간을 업그레이드시켜주는 업체다. 종이식권이나 법인카드를 사용해야 하는 번거로움 대신 모바일로 간단하게 식대를 결제하는 시스템인 ‘식권대장‘ 서비스를 모바일로 선보인다.
직장인이 가장 기다리는 시간이 바로 점심시간일 것이다. 벤디스는 직장인의 점심 시간을 업그레이드시켜주는 업체다. 종이식권이나 법인카드를 사용해야 하는 번거로움 대신 모바일로 간단하게 식대를 결제하는 시스템인 ‘식권대장‘ 서비스를 모바일로 선보인다.
3 Comments
  1. 잘 생겼다~!!!^^

  2. 아주 열심히 하는 우리 안전

  3. 끈기 열정 패기 세단어 마음속에 와 닿습니다. 오늘도 한 수 배워봅니다.

댓글 등록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이미지 업로드는 10 MB까지 가능합니다.